보도자료

  1. H
  2. NIPA소개
  3. 홍보센터
  4. 보도자료
NIPA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글로벌 클라우드 경쟁력, 이제는 상호운용성 확보다!
작성자 : 윤인아 작성일 : 조회 : 3504
내용


글로벌 클라우드 경쟁력, 이제는 상호운용성 확보다!
- 2018년 클라우드 상호운용성 컨설팅·시험 서비스 지원기업 모집 공고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 및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는 '2018년 클라우드 상호운용성 컨설팅 및 시험'의 지원기업을 모집(기간 3.19일~4.6일)한다고 19일 밝혔다. 

 

□ 과기정통부와 NIPA는 TTA와 함께 지난 16년부터 국내  클라우드 기업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상호운용성 확보‘ 사업을 통해 컨설팅 및 시험 등을 지원해 왔다.

 

  ㅇ ‘16년, ’17년에 각각 18개 서비스가 선정되어 컨설팅 및 시험을 지원받았으며 서비스 종류로 보면 ERP, 그룹웨어 등 SaaS의 비율이 70%로 가장 높고, 그 뒤를 이어 IaaS, 클라우드가 아닌 자사 제품을 SaaS화 하는 순서로 나타났다.

 

  ㅇ 이 중 자사의 ERP SaaS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받은 기업의 경우 타사 그룹웨어 SaaS와 직접 연동하는 단순한 구조에서, 보다 다양한 SaaS와 상호연동이 가능해졌다.

 

  ㅇ 특히 중국 진출을 계획하던 국내 중소 SaaS 기업의 경우, 본 사업을 통해 중국 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성공적인 이식을 통해 중국 진출에 성공하기도 했다.


□ 현재 유럽 및 후발 클라우드 기업들은 세계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한 아마존에 맞서 국제 표준화를 통해 클라우드 시장 진출을 시도중이다.

 

  ㅇ 국제 표준에 맞춰 클라우드 상호운용성을 확보할 경우 기업들은  클라우드 SW 및 서비스의 개발비용 절감과 개발기간 단축은 물론 타 SW나 서비스와의 호환을 보장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올해 ‘클라우드 상호운용성 컨설팅 및 시험’사업은 지원범위를 최근 각광받는 컨테이너 관리 표준 및 최신 기술로 확대하고 지난해 보다 공모 일정을 3개월 앞당겨 충실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ㅇ NIPA와 TTA는 이 사업과 관련하여 3월 23일(금) TTA 분당 사옥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

 

□ NIPA ICT융합신산업본부 전준수 본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기업의 경쟁력이 글로벌 수준으로 도약하기를 기대한다”며 “국내 기업간 클라우드 상호 운영성 확보를 통해 경쟁력도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홍보팀 이혁준
  • 전화번호 : 043-931-5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