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NIPA,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언택트 도전에 힘 실었다
윤인아 2020-06-17 2626
내용 NIPA,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언택트 도전에 힘 실었다
- 코로나19 위기 대응 위해 885개사 클라우드 서비스 무상 지원’ -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언택트에 과감히 도전할 수 있도록 인프라 지원에 나섰다.

□ NIPA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 3월부터 885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업무 도입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상 지원했다고 밝혔다.

□ NIPA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음에도 비대면 업무 환경을 구축한 기업 비율은 9.7%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번 지원은 비대면 서비스를 위한 업무 환경 구축이 절실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지원하여 사업 운영의 안정화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ㅇ 여행·이벤트 관련 중소기업인 씨앤투어(대표 박상용)는 리모트워크 서비스인 “티그리스”를 지원받아 전 임직원이 재택근무와 화상회의를 시행하면서 업무 효율을 높였으며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해 생산성이 83% 향상됐다.

ㅇ 초등 유아 대상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스지에듀팜(대표 백영미)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기존의 방문 교육 방식에서 교사와 학생들에게 학습 도구 사용설명서 및 교육 방법을 제공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해 기존직원의 고용유지 및 신규 사업 추진 역량을 확보했다.

□ 비대면 클라우드 솔루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클라우드 기업 또한 NIPA의 클라우드 서비스 무상 지원을 통해 시장 확대에 나섰다.

ㅇ 온라인 화상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운지(대표 이태호)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서비스를 할 수 없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영상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업이다. 클라운지는 코로나19 사태 전 일 평균 1~2명 수준의 가입자가 이후 평균 20~30건으로 증가했고 이를 NIPA의 클라우드 서비스 무상 지원과 연계해 수요자가 부담 없이 지원을 받게 됐다.

ㅇ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 소통, 협업 특화 소셜웨어 “TIGRIS WORKS”를 제공하는 ㈜타이거컴퍼니(대표 김범진)는 코로나19로 인해 사업 중단 위기에 처한 기업에 재택근무는 물론 화상회의 시스템을 무상으로 선지원하고 추후 유료화하는 방식으로 판로 개척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ㅇ AI 온라인 면접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다스인(대표 정승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신규 채용을 보류했던 기업을 대상으로 대면 면접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inHR인사솔루션”을 제공했다. 오프라인 업무수행의 80% 이상이 온라인으로 전환되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 김창용 NIPA 원장은 “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등 기업의 업무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내 비대면 IT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디지털워크, 의료,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개발 지원을 강화하고 도입이 어려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상으로 이용이 확대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200617 (보도자료) NIPA,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언택트 도전에 힘 실었다_최종.hwp (파일크기: 155 KB )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자

  • 담당부서 : ESG혁신팀 구현도
  • 전화번호 : 043-931-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