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NIPA, 2022년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지원기업 모집
이상헌 2022-03-21 1961
내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 이하 NIPA)은 3월 21일부터 ‘2022년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검증 사업’ 지원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사업설명회, 3월 31일(목), 오후 3시 온라인 개최 https://www.onoffmix.com/event/252577

ㅇ 모집은 4월 15일(금)까지 진행되며 클라우드 품질·성능 검증지원 포털(https://cloudqos.or.kr)에서 지원 신청할 수 있다.

□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검증 사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특성을 고려한 전문 검증체계 마련 및 컨설팅, ▲객관적 절차와 방법을 통한 검증 시험 등을 지원하여, 기업이 자체적으로 품질·성능을 검증하고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겪는 어려움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ㅇ 사업 총괄은 NIPA가 주관하며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클라우드 품질·성능 기준*에 따라 관리체계 점검과 품질 성능 시험을 지원한다.
*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신뢰성, 서비스 지속성, 서비스 지원, 고객대응 등 7개 항목

□ 올해는 IaaS, PaaS, SaaS 등 20개 이상의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며 선정된 서비스는 검증 비용을 전액 무상 지원받게 된다. 또한, NIPA에서는 품질·성능 기준을 모두 충족한 우수 품질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품질·성능 확인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 NIPA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품질·성능 검증을 통해 총 97개 기업의 104개 서비스를 지원하였으며, 지난해 검증 지원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 분석 결과 평균 17.4% 이상의 품질·성능 개선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ㅇ 특히, 지난해 동 사업으로 서비스 품질을 개선한 지원기업들은 신뢰성이 중요시되는 공공·행정 부문에서 성과를 창출하였는데, 솔비텍의 ‘이체크폼’ 서비스는 행정·공공기관에 도입된 SaaS 중 이용 건수를 기준으로 상위 5대 솔루션에 꼽혔으며, 아이티아이즈는 전북대병원, 강원대병원 등 9개 대학병원과 의료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 디지털 전환과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의 수요가 폭증하고 있지만, 서비스 품질·성능 저하로 비대면 근무, 음식 배달, 온라인 게임 등 많은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할 위험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이에 우리 기업들의 서비스 품질 확보와 이를 바탕으로 한 신뢰성 있는 서비스 제공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 NIPA 김득중 AI산업본부장은 “클라우드는 디지털 전환의 핵심으로 성장하여, 최근 국내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처음으로 4조 원을 돌파했다”라며 ”우리 기업이 품질·성능 사업을 통해 시장에서의 서비스 신뢰도를 인정받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220321 (보도자료) NIPA, 22년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검증 지원 모집_최종.hwp (파일크기: 154 KB )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자

  • 담당부서 : ESG혁신팀 구현도
  • 전화번호 : 043-931-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