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인터뷰] "토종 AI 유니콘 발굴… 해외공략도 돕겠다" (230705, 한국경제신문)
구현도 2023-07-05 1707
내용 인공지능(AI) 진단 솔루션 기업 루닛과 뷰노, AI반도체 기업 리벨리온과 퓨리오사AI.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들 기업은 공통점이 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초기 자금을 받아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허성욱 NIPA 원장(사진)은 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AI의 본질은 결국 소프트웨어(SW)”라며 “시스템통합(SI) 구조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소프트웨어 산업 체질을 전면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 부임한 허 원장은 ‘AI 기반 SW 융합’을 기관의 주요 임무로 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허 원장은 “소프트웨어 기업과 제조 물류 모빌리티 의료 등 산업을 연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중략)

NIPA가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AI반도체 팜(Farm)’이다. AI반도체 팜은 저전력 AI반도체를 탑재한 서버 여러 대를 묶어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네이버, KT, NHN과 함께 AI 기업에 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퓨리오사AI, 리벨리온, 사피온코리아 등이 참여한다. 허 원장은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연구개발의 관건은 컴퓨팅 파워”라며 “올해부터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 한 곳당 1PF(페타플롭스:1초당 1000조 번 연산)급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KT와 네이버,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이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주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챗봇, 합성데이터 분석, 웹툰 제작 등을 도울 예정이다.

(중략)

허 원장은 SW 스타트업과 ICT 대기업, 과기정통부가 함께 해외로 나가는 ‘민관합동 수출개척단’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달까지 인도네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 순방을 마쳤다. 9월엔 미국 실리콘밸리, 10월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 개척에 나설 계획이다. 허 원장은 “인공지능 ‘팀 코리아’가 순항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온라인기사 원문보기(230704, 한경닷컴) :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3070438001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자

  • 담당부서 : ESG혁신팀 구현도
  • 전화번호 : 043-931-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