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기고] 초거대AI, 전국민 일상화의 길목에 서다 (231030, 전자신문)
구현도 2023-10-30 1454
내용 9월 13일, 초거대 인공지능(AI) 관련 기업인, 연구자, 교수, 학생, 정부관계자 70여 명이 윤석열 대통령과 '대한민국 초거대AI 도약'을 선언했다.

챗GPT가 출시된 지 불과 10개월이 지난 시점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초거대AI 관련 분야에서 서비스를 만들고 연구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하고 나니 우리나라 AI 산업 정책 지원을 담당하는 기관의 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

챗GPT로 널리 알려진 초거대AI는 사람과 비슷한 자연스러운 대화 기능과 영상·이미지 등 콘텐츠 생성 능력을 보여주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끄는 수준을 넘어 우리 일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출시 2개월 만에 가입자 수 1억 명을 빠르게 넘긴 챗GPT는 기업과 같은 대규모 조직에서만 사용하던 AI를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는 AI로 바꾸고 있는 것이다.

(중략)

국내 초거대AI의 경쟁력 확보와 국가 전략 사업화를 위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내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초거대AI 5대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초거대AI 5대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법률·의료·심리·학술·콘텐츠 5대 분야에 초거대AI의 생성 능력을 결합해 응용서비스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인프라·데이터·인재 등 우리의 강점을 더욱 확대하고, AI의 사회적 편향과 부정 사용은 없도록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문영역 서비스의 품질 제고를 견인하고 국민의 혜택도 확대하고자 한다.

앞으로 초거대AI는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더욱 깊숙이 들어와 우리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리라 기대한다.


* 온라인기사 원문보기(231029, 전자신문) : https://www.etnews.com/20231026000418#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자

  • 담당부서 : ESG혁신팀 구현도
  • 전화번호 : 043-931-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