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인터뷰] "지자체별 특성 맞춰 '선택과 집중'… 디지털 전문성 강화해야" (231115, 전자신문)
구현도 2023-11-15 1181
내용 "지방자치단체장을 포함해 지역에서 디지털 혁신 전문성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지자체는 전문성을 강화해 선택과 집중할 영역을 선정하고, 정교한 디지털 전략을 마련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해야 합니다."

허성욱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은 성공적 지역 디지털 혁신을 위한 보완 과제로 '지자체 전문성 강화'를 꼽았다.

그는 "지자체에서 디지털에 대한 인식이나 의지는 높아졌지만 실제 현장에서 실무 차원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다"면서 디지털 산업은 다른 산업과 달리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산업에 적용되는 만큼 속도에 맞춰 전문성을 학습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략)

그는 "NIPA는 디지털 볼모지였던 지역이 다양한 사업을 통해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는 양적 성장에 상당히 기여했다"면서 "이제는 각 지역 특성과 장점을 활용해 질적 성장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균형발전 SW ICT 융합기술 개발, AI 기술실증 테스트베드 조성 등 종료 사업 2개를 제외하고 지역 자율형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 AI 지역 확산 선도 과제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약 2100억원 규모 예산 지원으로 지역 디지털 혁신 질적 제고를 위해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 원장은 지자체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도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지역 대표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높이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면서 "NIPA는 '글로벌 브릿지'라는 통합 브랜드로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온라인기사보기(231114, 전자신문) : https://www.etnews.com/20231114000161#

Contents Rating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자

  • 담당부서 : ESG혁신팀 구현도
  • 전화번호 : 043-931-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