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분야

사업명 : SW테스트기반조성(SW시장성테스트지원)

사업목적

o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된 창업 초기의 스타트업 SW기업 제품은 시장성과 완성도가 미흡할 경우 사용자 외면으로 생존률 희박

※ 우리나라 창업 3년후 생존율 38% (’16, 2015년 기준 기업생멸 행정통계, 통계청)

  - 시장의 빠른 변화와 고객의 높아진 요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체계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이를 실행할 기술, 자원 등의 역량이 부족하여 
    품질 향상을 위한 활동 수행에 현실적인 한계 존재

 

o 전문적인 시장성 평가 기법을 적용한 잠재적 소비자의 평가와 그 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검증을 통해 SW개선 포인트를 도출하여
   반영함으로써 시장 생존률 제고 필요

  - 사용자를 테스트 베드화 함으로써 제품 출시 이전에 잠재적 사용자와 교류를 통해 그들의 의견 및 개선 아이디어를 충분히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시장 친화적 품질 개선 선행

사업종류

사용자 테스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잠재 소비자와 생산자간 상호협력적 혁신 선순환 구조를 조성하여 SW스타트업 및 중소 창업기업의 시장 안착률·성공률을 제고

 

  • ■ SW시장성 테스트 운용 및 관리
    o 일반·전문가 평가자로 구성된 사용자 평가단을 구성하여 평가 대상 제품에 대한 사용성·시장성·품질결함 분석 수행
    - 중소·창업 SW기업 중 유망 기술 보유 업체 SW제품을 선별하여 사용자 평가단을 통한 제품 평가 지원
    - SW제품당 일반 사용자 100명, 전문 사용자 5명 배정하고 해당 제품에 특화된 맞춤 평가 항목을 적용하여 기술적 결함·오류 도출 및 개선 아이디어를 수렴
    o 평가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 아이디어 및 의견을 제품에 반영하고, 고객 반응 테스트(가상 판매 등)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치는 시장성 검증 절차를 수행
    - 시장성 검증 절차를 통해 고객 관점에서 핵심적 문제 개선을 위한 정확한 솔루션 여부에 대한 객관적 검증 수행하고 유효성과 효과성을 제고

  • ■ 시장성 극대화 방안 수립
    o 사용자가 평가한 결과(결함, 아이디어)와 SW제품의 특성, 시장현황, 유사 타 제품 벤치마킹 등 내·외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종합적으로 분석
    o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고 시장에 안착하여 시장 점유율을 제고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사업 전략과 방향 수립

  • ■ 네트워킹 지원
    o SW기업과 투자자간 네트워크 형성 지원을 통해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투자 생태계 및 투자유치방안 논의 기회 마련하는 소통의 장 역할을 강화

지원대상

ㅇ 신청기업자격 :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는 기업 또는, 동종의 예비 창업자 ㅇ 대상분야 : IoT, 클라우드, SNS, 협업, 교육, 콘텐츠 등 소프트웨어 제품 전분야(사용이 가능한 경우 출시 전 소프트웨어도 가능)

사업예산

ㅇ 2023년 448백만원

추진일정

ㆍ03~05월 : 지원기업 모집 공고, 사업 홍보, 지원기업 선정 ㆍ06~08월 : 사용자 평가단 모집 및 SW제품 배정 기업 SW제품 및 비즈니스모델 점검, 시장성 테스트 기획 ㆍ09~11월 : 기술성, 사용성 테스트 및 시장성 검증 ㆍ11~12월 : 비즈니스모델 개선방향성 수립

담당자

ㅇ SW안전팀 정종민 책임 (043-931-5464, twit12032nip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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